디자인 공부를 하기 위해 채워가고 있는 디자인 용어 사전입니다. 기본 디자인 용어, 컬러 디자인 용어, 타이포그래피, 레이아웃, 그래픽 디자인, 디자인 프로세스, 디자인 스타일등 추가될 예정입니다.
디자인 심리학
기본 디자인 용어
- 대칭 (Symmetry): 두 부분이 서로 거울 이미지처럼 일치하는 균형 상태
- 비대칭 (Asymmetry): 요소들이 서로 다른 위치나 형태로 배열되어 있는 상태
- 균형 (Balance): 디자인 내의 시각적 요소들이 공간 안에서 안정감 있게 배치되는 상태
- 대비 (Contrast): 색상, 크기, 형태 등에서의 차이를 통해 요소들 사이의 구별을 뚜렷하게 하는 기법
- 반복 (Repetition): 일관성과 조화를 생성하기 위해 디자인 요소를 여러 번 사용하는 방법
- 정렬 (Alignment): 디자인 내의 요소들을 직선이나 기준선에 맞추어 배치하는 것
- 근접 (Proximity): 관련된 요소들을 서로 가까이 배치하여 그룹화하는 디자인 기법
- 화이트 스페이스 (White Space): 클러터 없이 남겨진 빈 공간, 요소들 사이의 숨을 쉴 수 있는 공간 제공
- 계층 구조 (Hierarchy): 중요한 정보를 시각적으로 돋보이게 하여 정보의 순서와 조직을 명확히 하는 디자인 원칙
- 비례 (Proportion): 디자인 요소들 사이의 크기와 양의 관계
- 리듬 (Rhythm): 반복되는 요소들 사이의 시각적 흐름을 생성하여 디자인에 운동감을 부여하는 방법
- 단순성 (Simplicity): 필수 요소만을 사용하여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디자인을 만드는 접근법
- 목적성 (Purpose): 디자인의 모든 요소가 명확한 목적과 기능을 가지는 원칙
- 단일성 (Unity): 디자인의 모든 요소가 조화롭게 결합하여 통일된 전체를 형성하는 상태
- 다양성 (Variety): 관심과 역동성을 더하기 위해 다양한 디자인 요소를 사용하는 기법
- 강조 (Emphasis): 특정 요소에 더 많은 주목을 받도록 하는 디자인 전략
- 규모 (Scale): 다른 요소들과의 상대적인 크기
- 공간 (Space): 요소들이 차지하는 물리적 혹은 시각적 영역
- 조화 (Harmony): 다른 요소들이 서로 잘 어울려 전체적인 일관성을 이루는 상태
- 텍스처 (Texture): 시각적이거나 물리적인 표면 처리, 디자인에 깊이와 차원을 추가하는 방법
- 색상 (Color): 디자인에서 감정, 분위기를 전달하고 표현의 수단으로 사용되는 요소
- 형태 (Form): 3D 공간에서의 객체의 구조나 모양
- 점 (Point): 디자인에서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 위치나 초점을 나타내며, 선이나 모양을 형성하는 기본 단위.
- 선 (Line): 방향, 움직임, 경계를 정의하는 기본적인 디자인 요소
- 모양 (Shape): 선이 만나서 폐쇄된 공간을 형성한 2D 영역
- 배경 (Background): 주요 디자인 요소 뒤에 위치하는 색상이나 이미지
- 포인트 (Point): 디자인에서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 위치를 나타냄
- 그리드 (Grid): 정보를 구조화하고 정렬하기 위한 가상의 선들의 체계
- 마진 (Margin): 페이지나 요소의 가장자리와 그 주변의 빈 공간
- 패딩 (Padding): 요소의 경계와 그 내용 사이의 공간
- 프레임 (Frame): 이미지나 텍스트를 둘러싸는 경계선이나 구조
- 모듈러 디자인 (Modular Design): 서로 교환 가능한 모듈을 사용하여 디자인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높이는 방법
- 패턴 (Pattern): 반복되는 요소들이 만드는 정규 또는 불규칙한 배열
- 네거티브 스페이스 (Negative Space): 주요 요소 주변이나 사이에 위치한 빈 공간, 종종 의도적인 형태를 만듦
- 오퍼시티 (Opacity): 요소의 투명도 또는 불투명도 정도
- 포커스 (Focus): 디자인에서 주의를 끌기 위해 특별히 강조된 요소나 지점
- 흐름 (Flow): 시선이 디자인 내에서 자연스럽게 이동하는 경로
- 개방형 구성 (Open Composition): 디자인의 일부 요소가 프레임 바깥으로 확장되어 열린 공간 느낌을 주는 구성 방식
- 폐쇄형 구성 (Closed Composition): 모든 디자인 요소가 프레임 내에 완벽하게 포함되어 있는 구성
- 동적 균형 (Dynamic Balance): 비대칭적 배열을 통해 활동적이고 움직이는 느낌을 주는 균형
- 정적 균형 (Static Balance): 대칭적 배열을 통해 안정감과 평온함을 주는 균형
- 레이아웃 (Layout): 페이지나 화면에 요소들을 배치하는 구체적인 계획
- 시각적 중심 (Visual Center): 디자인에서 시각적으로 가장 무게감이 느껴지는 지점
- Z-패턴 레이아웃 (Z-Pattern Layout): 시선이 Z자 형태로 움직이게 하는 페이지 레이아웃 기법
- F-패턴 레이아웃 (F-Pattern Layout): 사용자의 시선이 F자 형태로 움직이는 웹 페이지 디자인 기법
- 구도 (Composition): 디자인에서 요소들을 어떻게 배치하고 조직할지 결정하는 과정
- 시각적 중량 (Visual Weight): 디자인 요소가 시각적으로 얼마나 많은 주목을 끌는지의 정도
- 시각적 방향성 (Visual Direction): 디자인 요소가 가리키거나 이끄는 시각적 경로 또는 방향
- 레이어링 (Layering): 다양한 요소들을 겹쳐서 깊이와 차원을 추가하는 기법
- 트랜지션 (Transition): 디자인 요소들 사이의 부드러운 시각적 이동이나 변화
- 브레이킹 그리드 (Breaking the Grid): 전통적인 그리드 구조를 의도적으로 벗어나 창의성과 역동성을 더하는 디자인 방식
- 콘트라스트 비율 (Contrast Ratio): 텍스트와 그 배경 사이의 명암 대비를 측정하는 수치로, 가독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방법
- 시각적 명료성 (Visual Clarity): 디자인이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우며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정도
- 간결성 (Conciseness): 디자인 메시지를 간단명료하게 전달함으로써 사용자의 이해를 돕는 기법
- 유동성 (Fluidity): 디자인 요소들이 서로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유기적인 전체를 형성하는 성질
- 접근성 (Accessibility): 모든 사용자, 특히 장애를 가진 사용자들도 디자인을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디자인의 속성
- 지속성 (Continuity): 디자인 전반에 걸쳐 일관된 스타일과 요소 사용으로 사용자 경험의 흐름을 유지하는 방법
- 감각적 균형 (Sensory Balance): 시각적 요소 뿐만 아니라 텍스처, 소리 등 다양한 감각을 통해 균형 잡힌 디자인을 만드는 기법
- 상호 작용성 (Interactivity): 사용자의 입력에 반응하여 변화하는 디자인의 요소, 웹사이트나 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방법
- 시간성 (Temporality): 디자인이 시간에 따라 변화하거나 발전하는 특성, 예를 들어 애니메이션 또는 전자책 페이지 전환 같은 방법
- 시각적 메타포 (Visual Metaphor): 복잡한 아이디어나 개념을 시각적으로 간단하고 이해하기 쉬운 이미지로 표현하는 기법
컬러 디자인 용어
- 색상 (Color): 빛의 특성으로 인해 눈에 보이는 속성
- 명도 (Value): 색상의 밝기 또는 어두움의 정도
- 채도 (Saturation): 색상의 순수성 또는 강렬함을 나타냄
- 색조 (Hue): 색상의 기본 색을 나타내며, 빨강, 노랑, 파랑 등이 있음
- 보색 (Complementary Colors): 색상환에서 서로 반대편에 위치한 색상
- 아날로그 색상 (Analogous Colors): 색상환에서 서로 인접한 색상의 그룹
- 모노크롬 (Monochrome): 단일 색조와 그 색조의 여러 명도와 채도로 이루어진 색상 구성
- 트라이어드 색상 (Triadic Colors): 색상환에서 서로 균등하게 떨어진 세 색상의 조합
- 스플릿 컴플리멘터리 (Split Complementary): 기본 색상과 그 보색의 인접한 두 색상을 조합한 것
- 테트라드 (Tetradic Colors): 색상환에서 두 쌍의 보색을 이루는 네 색상의 조합
- 웜 컬러 (Warm Colors): 활기를 불어넣고 전경으로 밀어내는 경향이 있는 빨강, 주황, 노랑 계열의 색상
- 쿨 컬러 (Cool Colors): 평온함과 배경으로 물러나는 느낌을 주는 파랑, 초록, 보라 계열의 색상
- 중성 색상 (Neutral Colors): 검정, 흰색, 회색과 같이 다른 색상과 쉽게 조화를 이루는 색상
- 파스텔 (Pastel): 높은 명도와 낮은 채도를 가진 부드럽고 옅은 색상
- 틴트 (Tint): 흰색을 추가하여 밝게 만든 색상
- 쉐이드 (Shade): 검정색을 추가하여 어둡게 만든 색상
- 톤 (Tone): 회색을 추가하여 채도를 낮춘 색상
- 색온도 (Color Temperature): 색상이 따뜻한지 또는 차가운지를 나타내는 개념
- 프라이머리 컬러 (Primary Colors): 다른 색상을 만들어내는 기본 색상인 빨강, 노랑, 파랑
- 세컨더리 컬러 (Secondary Colors): 두 개의 프라이머리 색상을 혼합하여 만든 색상인 녹색, 주황, 보라
- 테르셔리 컬러 (Tertiary Colors): 한 프라이머리 색상과 인접한 세컨더리 색상을 혼합하여 만든 색상
- 컬러 하모니 (Color Harmony): 색상들이 조화롭게 결합하여 미적으로 기분 좋은 효과를 내는 구성
- 컬러 컨트라스트 (Color Contrast): 색상 간의 뚜렷한 차이로 시각적 관심과 계층을 생성
- 컬러 스킴 (Color Scheme): 디자인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조화로운 색상 조합
- 컬러 심리학 (Color Psychology): 특정 색상이 사람의 감정이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분야
- 컬러 마케팅 (Color Marketing): 색상을 사용하여 브랜드 식별성을 구축하고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는 전략
- RGB (Red, Green, Blue): 전자 디스플레이에서 색상을 생성하기 위해 사용되는 빛의 세 기본 색상
- CMYK (Cyan, Magenta, Yellow, Key/Black): 인쇄에서 사용되는 네 가지 기본 잉크 색상
- 헥스 코드 (Hex Code): 웹 디자인에서 색상을 지정하는 데 사용되는 6자리 숫자와 문자의 조합
- 색상환 (Color Wheel): 색상 관계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도구
- 색감 조정 (Color Adjustment): 디자인에서 색상의 명도, 채도, 색조를 조정하는 과정
- 색상 이론 (Color Theory): 색상의 생성, 조합, 그리고 색상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와 실천
- 광색 (Additive Color): 빛의 색상이 합쳐져 백색을 만드는 과정, 예를 들어 RGB 시스템
- 감색 (Subtractive Color): 잉크나 페인트 같은 물질이 빛을 흡수하여 색상을 만드는 과정, 예를 들어 CMYK 시스템
- 색상 조화 (Color Harmony): 색상들이 조화롭게 결합하여 미적으로 기분 좋은 효과를 내는 구성
- 색상 동적 (Color Dynamics): 색상이 시간에 따라나 다른 색상들과의 관계에서 변화하는 방식
- 색상 표현 (Color Expression): 색상을 사용하여 특정 감정이나 아이디어를 전달하는 기법
- 컬러 블록킹 (Color Blocking): 대조적이거나 조화로운 색상을 대담하게 조합하여 시각적으로 흥미로운 디자인을 만드는 기법
- 색상 분할 (Color Division): 다양한 색상을 명확하게 구분하여 디자인에 적용하는 방법
- 색채 강도 (Color Intensity): 색상의 순수성과 밝기를 나타내는 정도
- 미색 (Muted Colors): 채도가 낮고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색상
- 자연색 (Natural Colors): 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대개 중성적이고 부드러운 색상
- 인공색 (Artificial Colors): 자연에 존재하지 않는, 인간이 만든 색상
- 적색 편이 (Red Shift): 색상이 따뜻한 쪽으로 경향을 보이는 현상
- 청색 편이 (Blue Shift): 색상이 차가운 쪽으로 경향을 보이는 현상
- 색상 영향 (Color Impact): 색상이 사용자의 인식, 감정, 행동에 미치는 영향
- 색상 메시지 (Color Messaging): 색상을 사용하여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나 느낌
- 채색 (Coloration): 디자인에 색상을 적용하는 과정이나 방식
- 색상 조정 (Color Correction): 이미지나 디자인에서 색상의 균형을 맞추거나 수정하는 과정
- 컬러 필터 (Color Filter): 특정 색상을 강조하거나 제거하기 위해 이미지에 적용하는 효과
- 컬러 모델 (Color Model): 색상을 생성하고 표현하기 위한 수학적 모델, 예를 들어 RGB나 CMYK
- 색상 심도 (Color Depth): 디지털 이미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색상의 수를 나타냄
- 컬러 그레이딩 (Color Grading): 영상이나 사진에서 색조를 조정하여 특정 스타일이나 분위기를 만드는 과정
- 컬러 키 (Color Key): 특정 색상을 기준으로 디자인을 조정하거나 통일성을 부여하는 방법
- 퍼셉추얼 컬러 (Perceptual Color): 인간의 지각에 기반한 색상의 해석이나 조정 방식
- 색상의 상대성 (Relativity of Color): 색상이 주변 색상이나 조건에 따라 다르게 보일 수 있는 성질
- 휘도 (Luminance): 색상이나 빛의 밝기 수준
- 컬러 블라인드네스 (Color Blindness): 색상을 정상적으로 구분하지 못하는 시각적 조건
- 색상 조정 (Color Adjustment): 이미지나 디자인의 색상을 개선하거나 변경하는 과정
- 컬러 코딩 (Color Coding): 정보를 구분하거나 조직하기 위해 색상을 사용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