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숏폼’ 에서 ‘롱폼’으로 전환하는 크리에이터 전략

최근 몇 년 동안 숏폼 콘텐츠 영상의 소비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롱폼 영상은 상대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이는 짧은 시간 내에 빠르게 정보를 전달하고 즉각적인 만족감을 제공하여, 바쁜 현대인들에게 최적화된 콘텐츠 형식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러한 흐름을 파악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들은 숏폼 콘텐츠를 더욱 밀어주었고, 이는 마케팅 필수 요소로 자리 잡았습니다. 저 또한 짧은 영상들로 30만 팔로워라는 많은 인지도를 얻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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숏폼 콘텐츠의 장점과 한계

숏폼 콘텐츠는 제작 측면에서도 진입 장벽이 낮아, 점점 더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와 동시에 크리에이터들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콘텐츠 노출률을 높이는 것이 더욱 어려워졌습니다. 그 결과,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더욱 자극적인 콘텐츠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짧은 시간 안에 강렬한 보상을 주는 정보 소비는 집중력을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깊이 있는 사고 능력을 떨어뜨리는 부작용도 동반합니다. 이 흐름이 계속된다면, 사람들은 피로감을 느끼기 시작할 것이고, 깊이 있는 정보를 갈망하게 될 것입니다. 짧은 영상만으로는 이러한 갈증을 해소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결국 롱폼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다시 증가하는 시기가 올 것입니다.

롱폼의 재부상

숏폼 콘텐츠는 당분간 인기를 유지할 가능성이 크지만, 깊이 있는 정보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은 다시 롱폼을 찾을 것입니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에게 맞는 정보를 선택적으로 필터링하는 능력을 기르면서, 짧은 호흡의 콘텐츠와 긴 호흡 콘텐츠의 균형이 맞춰질 것으로 보입니다.

저 역시 콘텐츠 제작자로서 한계를 느끼고 있으며, 더 깊이 있는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책을 쓰고, 블로그를 개설하고, 롱폼 콘텐츠를 제작하기 시작했습니다. 짧은 콘텐츠만으로는 전달하기 어려운 깊이 있는 정보와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롱폼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터의 미래 전략

미래의 크리에이터는 짧은 영상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롱폼을 통해 깊이를 보여주는 균형 있는 전략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지만, 깊이 있는 콘텐츠와 독창적인 전략을 유지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잘되는 콘텐츠만을 따라 하는 크리에이터들은 점점 줄어들 것이고, 독창성과 깊이를 갖춘 크리에이터가 살아남을 것입니다.

이제는 숏폼 콘텐츠와 롱폼의 적절한 조화를 통해 콘텐츠 제작에 새로운 전략을 세워야 할 때입니다. 깊이 있는 정보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다가가기 위해, 저 역시 롱폼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나갈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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