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노각생

  • 디자이너의 지속가능한 성장 방법
    학생 시절에는 실력이 빠르게 늘지만, 시간이 지나면 정체기를 겪기 마련입니다. 저는 디자인을 가르치면서 다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을 가르치는 과정에서 어떻게 더 많은 지식을 쌓고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는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얻은 깨달음을 공유합니다.
  • ‘숏폼’ 에서 ‘롱폼’으로 전환하는 크리에이터 전략
    최근 몇 년 동안 숏폼 콘텐츠 영상의 소비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롱폼 영상은 상대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이는 짧은 시간 내에 빠르게 정보를 전달하고 즉각적인 만족감을 제공하여, … 더보기
  • 생각을 자극하는 독서와 글쓰기, 그리고 방해 요소와의 싸움
    “뇌 예열하기” 최근 깊은 사고가 필요한 일들을 할 때 어려움을 느꼈는데, 역시 책을 읽고 글을 쓰니 아이디어가 더 잘 떠오르는 것 같다. 책을 읽거나 글을 … 더보기
  • 작업물이 카피 당했다면…
    종종 작업물이나 콘텐츠를 누군가 따라 만들었다고 제보가 들어오곤 한다. 하지만 그건 관심을 받고 있다는 신호다. 초기 자전거 일러스트를 그려 인스타에 올리기 시작할 때 처음에는 아무도 … 더보기
  • 창작은 돈 내고 즐기는 게임이다.
    ”창작은 돈을 버는 도구가 아니라 돈을 태워 즐기는 게임이다.” 누군가 “창작자가 되고 싶어”라고 하면 보통 주변에서는 “그걸로 어떻게 먹고 살 건데?”라는 말이 먼저 돌아온다. 세계여행을 … 더보기
  • 꼭 전문가가 되어야 할까? | 스페셜리스트 vs 제너럴리스트
    “나에게 배움은 설렘이자 즐거움이고, 나를 늙지 않게 도와주는 활동이다.” 어느 인터뷰에서 질문지에 ‘나는 전문가다.’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판치는 세상인데, 스스로 ‘나는 디자인 전문가가 아니다.’라는 게 궁금하다 … 더보기
  • 운을 낚는 방법 | 인생은 운빨 게임
    “재능이 운을 잡을 확률을 높인다면 꾸준함은 운을 만날 확률을 높인다.” “운빨 게임”이라는 용어가 있다. 운이 필요한 게임으로 운이 큰 요소로 작용하는 게임의 커뮤니티에서 쓰이는 말이다. … 더보기
  • 열정 바이오리듬 | 번아웃인지 의심이 될 때
    나에게는 열정 바이오리듬이 있다. 이게 뭐냐면, 열정 롤러코스터를 타는 거다. 어떤 때는 열정이 넘쳐 세상 모든 일을 다 할 수 있을 것 같은 상태가 되어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