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능이 운을 잡을 확률을 높인다면 꾸준함은 운을 만날 확률을 높인다.”
“운빨 게임”이라는 용어가 있다. 운이 필요한 게임으로 운이 큰 요소로 작용하는 게임의 커뮤니티에서 쓰이는 말이다. 나는 인생이 운빨 게임과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크게 두 가지 운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첫 번째 운은 나의 존재에 대한 운. 선천적인 재능과 가정 환경에 대한 운이다. 내가 결정할 수 없는 절대 운의 영역이다. 두 번째 운은 살아가면서 생기는 운. 취업, 성취, 돈, 인정 등 내가 목표로 한 무엇을 했을 때 기회가 오는 운의 영역이다. 첫 번째는 태어나면서 결정이 된 운이고, 두 번째는 운이 많은 사람, 운이 보통인 사람, 운이 적은 사람으로 나눌 수 있는데, 운이 아예 없는 사람은 없다.
운이 찾아와 결과를 이루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을 꼽으라고 한다면 단연 “꾸준함”이다. 물론 선천적인 재능도 필요하고, 노력도 필요하다. 하지만 재능이 있는 것보다, 매일 10시간씩 노력하는 것보다 꾸준히 하는 게 더 중요하다. 내 인스타그램은 꾸준함이 낳은 결과다. 나는 엄청난 노력 없이 10년간 꾸준히 게시물을 올렸고 마침 지나가던 운을 잡아 얻어걸렸을 뿐이다.
운은 잘 오지도 않고 왔을 때 잡기도 힘들다. 하지만 또 아예 안 오는 건 아니다. 투망을 던지고 건지기를 반복해서 확률을 높이는 것이 유일한 운을 잡는 방법이다. 재능이 운을 잡을 확률을 높인다면 꾸준함은 운을 만날 확률을 높인다. 인생은 길다. 재능이 많지 않더라도 꾸준히 하면 된다. 나는 또 남몰래 새로운 시작을 했고 대어가 낚일 때까지 낚시터에 앉아 있을 생각이다.